선거하면 대통령이나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을 뽑는 공직선거를 떠올린다. 그러나 이러한 공직선거 외에도 우리 생활 주변에는 대표자를 선출하거나 대립된 의견에 대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선거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예를 들면 아파트 동대표선거, 입주자 대표회의 임원선거, 통‧리‧반장 선거, 사회단체장 선거, 학생회장 선거, 안건에 대한 찬반투표 등이 그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갈등을 해소하고 다수의 합리적인 결정을 도출하기 위하여 민주적 절차인 선거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아마도 사회가 발전하고 민주시민의식이 향상됨에 따른 필연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민간선거들의 투표율은 생각 외로 낮은 경우가 많으며, 민주적인 방법으로 택한 선거가 오히려 낮은 투표율로 다수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고 선거결과에 대한 정당성마저 부여하기 어려운 아이러니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에 착안하여 선거관리위원회는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보다 신속하게 수렴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여 투표율을 높일 수 있도록 온라인투표시스템을 개발하여 2013년말부터 각종 선거를 지원해오고 있다.
온라인투표서비스(k-voting)란 정책결정 및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다양한 의견수렴과 대표자 선출 등을 인터넷을 이용한 pc와 이동통신단말기(스마트폰, 일반휴대폰 등)를 이용하여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써, 기존의 오프라인 투표의 시간‧장소적 한계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또한 적은비용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투‧개표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선택투표, 찬반투표, 선호투표, 척도 투표, 점수투표 등 다양한 투표종류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온라인투표의 장점 때문에 2013년 서비스 지원 이후 아파트 및 학교 각종 단체의 선거에 850여회 지원되었으며 이들 선거의 평균투표율은 60%, 서비스 이용 만족도는 90점에 육박한다.
온라인투표가 투표율을 제고하고 다수의 의견을 투표결과에 반영하여 갈등해소에 기여한다는 것이 증명된 셈이다.
이제 생활주변에서 구성원들의 갈등해소, 의견수렴, 대표자 선출은 쉽고 빠르고 정확한 온라인투표를 활용해보자.
자세한 이용방법은 온라인투표시스템 홈페이지(http://www.kvoting.g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글 / 최 나 현 횡성군선거관리위원회 지도홍보주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