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0-05-25 오전 10:01: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오피니언

< 기고 > 내 마음의 보석상자 (83) 『 내 인생의 발상전환 』


횡성뉴스 기자 / hsgnews@hanmail.net입력 : 2020년 01월 13일

↑↑ 현 원 명
횡성향교교육원장
ⓒ 횡성뉴스
성공한 인생이란 스스로의 삶이 행복하고 다른 사람까지 행복하게 해주는 삶이다. 철저한 자기관리가 인생을 풍요롭게 한다.

또한 타인과 관계를 맺지 않고 타인의 도움 없이 혼자서 살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잘 어울리는 발상전환이 필요하다.

사람이 사는데는 어떤 지식, 지능보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대인관계능력이 가장 큰 힘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기 위해서는 집단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 좋다.

미국 보스턴대학의 헬즈만 교수팀이 성공과 출세에 가장 중요한 요인을 조사한 결과 ‘성공에는 정서능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결론이었다. 정서능력은 타인과 잘 생활하는 능력, 감정조절 능력, 실패와 좌절을 대하는 긍정적 태도를 의미한다.

내 인생의 발상전환을 위한 모범 사례를 살펴보자. 미국 육군사관학교 졸업생 1000명이 세계 대기업의 간부이다. 학교서 공통으로 배운 것은 ‘핑계대지 않기’이다.

성공한 사람은 핑계 대신 해결방법을 찾고, 실패한 사람은 핑계 찾기 전문가이다. 정조대왕은 병조판서 체제공을 활쏘기에 부르지 않았다.

오기가 생긴 체제공이 맹연습을 한 후 정조가 유명한 신하와 활쏘기 맞대결에서 체제공이 승리했다. 천하의 일은 하지 않는 일이 문제이다. 하기만 하면 안 되는 일은 없다. 체제공은 소질이 없는 것이 아니라 게을러서 활쏘기를 못했다.

토마토 씨앗 한 알로 열매 13,000개 수확한 기적이 있었다. 보통 25개, 최대 60개 열매가 맺힌다. 노자와 박사는 토마토와 마음으로 소통하고 편히 자라도록 끊임없이 말해주었다,

소통의 마법은 상대방과 하나 되는 감정의 교감이다. 어려운 일이 생기면 어떻게 바라볼까? 동굴은 입구만 있고 출구는 없다. 터널은 입구와 출구가 모두 있다. 터널은 조금 참으면 찬란한 태양을 본다.

나는 지금 터널을 지나가고 있을 뿐이라고 생각하자. 한 장의 종이를 멀리 보내는 방법은 종이비행기 접어 날리기로 한계가 있고 방향조절도 불가하다. 구겨서 공 모양으로 던지면 간단해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바람을 타지 않아 멀리 간다. 구겨지는 아픔을 감수하라! 성공의 매혹은 고난의 냉혹을 이겨내야 한다.


로빈슨 선수는 세계 최강, 최고의 부동 1위 선수로 91연속 무패행진, 미들급 왕좌에 올랐다. 비결을 묻자 “아무도 나 자신을 믿어주지 않을 때 나는 나를 믿는 것입니다.” 라고 하였다. 입지 즉 큰 뜻을 세워라. 양지 즉 뜻을 성실히 키워라.

성지 즉 나의 뜻을 이루어라. 유지자사경성야(有志者事竟成也) 큰 뜻을 가진 사람은 큰일을 이룬다. 뜻 세우기란 일의 성취 원동력이다. 짐 하인즈는 육상 100m 세계 최초 9초 95로 10초 장벽을 깼다.

10초는 막혀있는 벽이 아니라 닫혀있는 마음의 문이다. 자기성장을 위해 마음의 벽을 없애고 마음의 문을 열라. 위(衛) 나라 대부 거백옥은 50세에 49년 인생을 잘못 살았다고 깨달았다. 그는 60세까지 60번 변화했고 잘못을 고쳐 늙을수록 인격이 높아졌다.

용기 있는 자만이 나이 벽을 넘어 새로운 성취를 한다. 오늘의 준비는 성공의 지렛대이다. 칼을 쓰는 시간보다 칼을 가는 시간이 길어야 한다. “당신 손금이 1cm만 더 길었다면 세계를 제패했지요” 이 말에 알렉산더 대왕은 즉시 칼로 손금을 그어 1cm를 늘렸다. 당신의 운명은 개척 노력에 달렸다.

고정관념은 길들여진 생각으로 수직적 사고와 흑백논리, 권위주의, 습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많아 고착화된다. 고정관념의 낡은 패러다임을 깨고, 새로운 변화의 틀을 모색해야 한다. “배가 고프면 설렁탕을 먹지만, 뇌가 고프면 뇌진탕을 먹어야 한다.” 여기서 뇌진탕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색다른 생각이다.

뇌에 색다른 경험을 주어 고정관념을 세탁해야 한다. 정상적인 사람들은 정발상으로 살지만, 정상을 정복한 사람들은 역발상을 정발상으로 믿고 살아간다. 발상전환은 교육의 마중물 효과, 인생의 지혜 및 성공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

횡성뉴스 기자 / hsgnews@hanmail.net입력 : 2020년 01월 13일
- Copyrights ⓒ횡성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9,564
오늘 방문자 수 : 3,787
총 방문자 수 : 16,063,400
상호: 횡성뉴스 / 주소: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한우로 100-23 / 발행·편집인: 안재관 / 청소년보호책임자 : 노광용
mail: hsgnews@hanmail.net / Tel: 033-345-4433 / Fax : 033-345-443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강원 아 00114 / 등록일: 2012. 1. 31.
Copyright ⓒ 횡성뉴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